꼼짝도 못했다… 맨유 퍼거슨 감독 현역시절 별명이 ‘헤어드라이어’로 불린 이유
이렇듯 맨유의 전성기를 이끈 인물이자 전술적 능력과 용병술로 명성을 떨친 퍼거슨 감독을 더욱 유명하게 만든 것은 바로 선수단 장악 능력이었다. 특히 선수의 심리를 잘 다루는 지도자였다. 그 때문에 당시 퍼거슨 감독의 별명은 ‘헤어드라이어’로 유명했다. 머리카락이 휘날릴 정도로 선수에게 호통을 친다고 붙은 별명이다.
이렇듯 맨유의 전성기를 이끈 인물이자 전술적 능력과 용병술로 명성을 떨친 퍼거슨 감독을 더욱 유명하게 만든 것은 바로 선수단 장악 능력이었다. 특히 선수의 심리를 잘 다루는 지도자였다. 그 때문에 당시 퍼거슨 감독의 별명은 ‘헤어드라이어’로 유명했다. 머리카락이 휘날릴 정도로 선수에게 호통을 친다고 붙은 별명이다.
새해 첫 경기에서 완패한 토트넘 콘테 감독은 실망감을 나타내며 선수 영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토트넘에는 창의적인 선수가 많지 않다. 이로 인해 수비에 집중하는 팀들을 상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앞으로 더욱 어려운 상황에 놓일 것”이라고 입술을 깨물었다. 이어서 “핵심 선수 두세 명이 빠지며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실점하지 않으면 이길 수 있다는 걸 확신한다. 골을 내준 상황에서 팀의 자신감이 확실히 떨어졌다”라고 문제점을 짚었다.
그런데 인판티노 회장이 장례식장에서 웃으며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모습이 포착됐다. 그는 전직 브라질 대표 선수들, 펠레 가족들과 사진을 찍었는데, 서 있던 곳이 펠레의 관 머리맡이어서 논란이 커졌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무례한 행동” “나르시시스트 바보” 등 조롱을 쏟아낸 데 이어 심지어 “즉각 체포해야 한다”라고 주장한 팬도 있었다.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이 지난해 전 세계를 뜨겁게 달궜다면, 새해가 시작된 2023년 역시 지구촌을 들썩일 만한 국제대회가 즐비해 있다. 그중 야구만 3개가 포함되어 야구 팬들은 벌써부터 설렘이 가득하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펩 과르디올라 맨체스터 시티 감독이 아스널 선수에 눈독 들이고 있다. 영국 매체는 아르테타가 과르디올라의 밑에서 지도자 수업을 받은 인연을 통해 원하는 바를 이룰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중국 슈퍼리그의 어려움은 현재까지도 지속되는 듯하다. 프로축구 강원 FC가 중국 슈퍼리그의 선전 FC에 10억 원가량의 선수 이적료를 1년 가까이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강원 구단은 중앙 수비수 임채민을 지난 4월 이적시켰지만, 현재까지도 이적료 일부만 수령하고 77만 달러(약 9만 8천만 원)가량은 지급받지 못했다.
그러나 펩 감독은 홀란드의 폭발적인 득점 행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메시의 능력을 높게 평가했다. 그는 “홀란드는 다른 스타일의 선수”라며 “하지만 메시가 팀에 있다면 매 경기 출전해 골을 넣을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다. 홀란드에게도 그런 기대감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하지만 올해 미쓰비시컵은 한국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대회 본선에 오른 국가 중 한국 감독이 무려 3명이나 있기 때문이다. 과연 누가 있을지 알아보자.
관건은 ‘월드컵 후유증’이다. 유럽 리그 시즌을 한 달 넘게 중단하고 치러진 겨울 월드컵을 거치면서 온갖 변수들이 무작위로 뒤섞여 고스란히 각 구단에 돌아왔다. 카타르에서 격정적이고 치열한 사투를 벌인 탓에 복귀한 선수들의 피로와 부상, 성취와 좌절이 모두 후반기 활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국의 16강 진출을 이끈 이강인(마요르카)이 스페인 프로축구 라리가에서도 인정받는 신성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이에 그의 진가를 못 알아보고 푸대접했던 발렌시아 구단주만 발을 동동 구르는 신세가 된 셈이다.
수많은 스포츠 선수들 중 우리나라 스포츠계에서 루틴으로 가장 유명한 선수는 전 삼성 라이온즈 선수인 박한이 코치다. 박한이 특유의 타격 동작 전의 루틴은 길이가 굉장히 길기로 유명하다. 박한이만큼 루틴이 요란스러운 운동선수도 흔치 않다. 이 때문에 박한이는 현역 내내 경기의 흐름을 끊거나 상대 투수가 기다려야 하는 곤욕스러운 상황을 만들어 많은 팬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지구 최고의 스포츠 축제 중 월드컵은 항상 수많은 사건, 사고를 만들어냈는데, 그중 가장 충격적이고 비극적인 사건이 있다. 어떤 사건일까?
24일을 기점으로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등 산업계가 비상 대책에 돌입했다. 이에 완성차 업계가 유독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과연 화물연대 총파업이 완성차 업계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매년 국내 전기차 보급 대수가 증가하는 반면 충전 인프라가 확보되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정부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 위해 내년 총예산을 1.6배 정도 확대할 방침이다. 여기에 완성차 및 배터리 업계도 새로운 기술 개발에 나선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완화 분위기에도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자동차 구매정보 플랫폼 겟차의 분석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주요 차종은 계약 후 평균 17개월을 기다려야 차량을 받을 수 있고, 인기 모델인 아반떼 하이브리드, 싼타페 하이브리드 등은 최소 2년을 대기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로 미국 시장 활성화에 제동이 걸린 현대차가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EV6와 아이오닉5 수출분 전량을 국내 생산하고 있는 현대차는 세액공제 불이익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 재무부에 의견서를 제출했고, 정의선 회장은 올해만 6번이나 출국길에 올랐다.
최근 도심항공교통(UAM)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SF 영화에나 나올 법한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교통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관련 시장이 2040년에 1조 4,740억 달러(한화 약 2,060조 원) 규모로 팽창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국제 시장에서의 판매량과 규모와 함께, 세계 자동차 시장의 갈라파고스라는 평을 듣기도 하는 일본에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가 최근 올해의 차 후보에 들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자.
BMW 디자인은 현재 논란의 중심이다. 가장 디자인적으로 변화를 많이 주는 브랜드인 동시에, 그 변화에 호불호가 가장 많이 갈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최근 BMW의 회장이 직접 인터뷰를 통해 이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는데,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지난 몇 년간 한국의 국민차는 택시와 법인의 제왕 그랜저였다. 하지만 2022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판매량에서 드디어 그랜저의 아성이 꺾였는데, 그 주인공은 기아의 쏘렌토였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